BMW 레이저 라이트 vs 어댑티브 라이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BMW의 대표적인 헤드라이트 기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먼저 레이저라이트와 어댑티브 헤드라이트인데요.
많이 알고 있다시피 레이저 라이트가 더 상위 옵션입니다.
레이저 라이트가 출시되기 전에는 어댑티브 라이트가 상위 옵션이었죠.
현재 BMW에서 신차로 출고되는 상위 세그먼트 차량들에 속속히 레이저 라이트가 달려 나오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7시리즈급에만 레이저라이트가 적용되었었는데요.
지금은 ix3에도 레이저라이트가 달려 나오고 5시리즈 상위 트림에도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 라이트의 차이점은 어떤지 어떤 기능이 있는지 영상과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하향등 비교 100m
하향등은 두 라이트 모두 100m 거리 기준 비슷한 밝기와 범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국내에서 밝은 시내 위주의 주행이 대부분이라면 어댑티브 기능이나 레이저 기능을 체감할 경우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로등 없는 어두운 길이나 가로등 간격이 먼 고속도로에서 경험 가능합니다.
상향등 비교 300m
두 라이트 모두 상향등 또한 하향등과 마찬가지로 비슷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00m까지 비치는 거뜬하게 시야를 확보해 줍니다.
레이저 라이트만의 600m
여기서 레이저라이트만의 기능이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상향등을 켜게 되면 위에 이미지처럼 300m 정도까지 비추게 되는데, 핸들 좌측 레버에 하이빔 어시스트 기능을 on으로 적용시키면 레이저라이트는 전방에 차량이 없을 경우 최대 600m까지 비춰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어댑티브 헤드라이트는 기본 상향등의 거리인 300m까지만 가능하고요. 여기서 말이 600m이지 실제로 600m 전방을 비추고 있는 차를 타면 가시거리가 얼마나 시원시원한지 모릅니다. 사실 도심 내 시내주행에서는 작동할 일이 없죠. 여행 중 시골길이나, 국도에서 빛을 발합니다. 뭐 없어도 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있다면 운전에 한층 재미를 더하기 때문이죠.
레이저와 어댑티브의 차이는 이 정도고요.
상향등 어시스트를 켰을 시 전방을 픽셀 화하여 라이트를 범위를 컨트롤 하는 가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핸들 좌측 레버 상향등 어시시트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어댑티브LED, 레이저LED 적용기능)
그럼 어두운 곳에서 조건이 맞는다면 라이트가 자동으로 작동하죠.
처음 작동할 때 보통 많이들 표현하는 단어가 헤드라이트 커튼이라고 하는데요. 상향등이 가운데서부터 양측으로 밝아지는 모션이 상당히 멋집니다.
어댑티브 기능 작동 영상 (레이저 라이트, 어댑티브 라이트 모두 포함)
BMW의 헤드라이트의 등급
LED 헤드라이트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
레이저 LED 헤드라이트
독일 3사의 헤드라이트 옵션 등급 모두 위와 비슷하나 회사마다의 라이트명만 다를 뿐입니다. 벤츠에서는 멀티빔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아우디에서는 메트릭스 헤드라이트라고 하죠.
하여튼 BMW에서는 체급에 맞지 않게 레이저 LED 라이트가 적용되었다고 하면 좋은 구성이라 판단하셔도 좋습니다.
레이저 헤드라이트는 라이트를 보시면 블루 컬러로 중간에 바(bar)가 하나 놓여있습니다.
블루컬러의 바(bar)가 보이는 건 레이저라이트, 그 외에는 LED 혹은 어댑티브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리즈마다 블루 포인트의 디자인은 차이가 있지만 보면 알 수 있을 정도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BMW 레이저 라이트 vs 어댑티브 라이트 내용 영상 참고
어댑티브 헤드라이트의 기능이 궁금하시면 아래 이미지 클릭
레이저 헤드라이트의 주행 영상
레이저 라이트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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