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의 리뷰와 분석

전기차 라이프 (Ev vehicle life)

ix3 실재 주행가능거리 (서울->가평 설악면)

글쓰는게 유일한 힐링 2022. 8. 2. 19:07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ix3 출고하고 그나마 장거리를 달려보게 되었습니다.

서울-> 가평 설악까지 대략 편대 80km 정도 되는 거리라 전비 효율이 실재 주행에서 어떨지 궁금했습니다.

 

전날 집밥으로 완충하구요~ (배터리 100%)

새벽에 가평으로 출발했습니다.

ix3 옆모습이 은근 작은? 것처럼 보이긴 하는데요, 제 생각엔 휠이 20인치라 바퀴가 커서 상대적으로 조금 작게 느껴지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아침 7시에 출발했습니다.

- 탑승인원 : 아빠, 아내, 영유아 딸2

- 에어컨 : 24.5도, 1단

- 강일 ic ->서종 구간만 서행 총 운행시간 1시간 50분 정도

- 주행은 안 막힐 때 900~110 정도 왔다 갔다 하고, 서행 구간에서는 반자율 사용했습니다.

- 주행모드 : 에코프로 + B모드

 

확실히 90~100km/h 속도로 정속 주행하는 게 전비에 최적이네요.

 

가평 설악면 도착하니 배터리 15% 줄었더라고요(배터리 88%, 전비 6.7 )

밥집도 가고~ 짧게 짧게 운행하고선 저녁에 다시 집으로 출발

오는 길도 조건은 위와 같았습니다. 

밤 11시 정도 출발했는데... 그때도 화도까지 막힌 듯 히네요 ㅠ

여하튼 2시간 좀 안 걸려서 집에 도착했습니다.

 

집에 도착해서 배터리 잔량을 보니 33% 사용입니다. (배터리 67%)

전비는 6.7 유지했네요~

 

이렇게 2시간 정도 걸리는 운행 조건으로 다녀왔는데도 이 정도면 훌륭한 것 같습니다.

완충하면 설악면까지 3번은 왕복하고도 남겠더라고요. 물론 내연기관이 아니라, 아슬아슬하게 탈 수는 없겠지만요.

 

ix3 동호회에서 보면 완충하고 주행 가능 거리 580km로 표시된 분도 계셨었는데, 아마도 90~100km로 정속 주행하면 충분히 가능할듯합니다.

 

국토부에서 ix3 인증 거리 344였나요.

시내에서 아무리 막 타도 이 정도는 나오겠네요. 너무합니다 ㅎ

 

여하튼 이젠 왕복 비용을 계산해보겠습니다.

 

ix3는 배터리 용량이 80 kWh라 이번에 가평까지 왕복으로 배터리 33%를 사용했다고 하면, 사용된 총전력량은 26.4 kWh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집밥이 1 kWh당 충전비용 200원 정도로 잡았을 때, 충전비용만 5,280원이 되겠네요.

추가로 톨비도 전기차 50% 감면돼서 남양주 -> 설악 출구 나갈 때 찍힌 금액 보니까 1,500원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 톨비만 왕복 3,000원 되는 거죠.

 

그래서 충전비 + 톨비를 합치면 8,280원 정도로 계산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ev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충전비용에서 50% 청구할인이 됩니다.(한도 월 최대 30,000원- 실적에 따라 차등)

 

그렇게 되면, 결국 ix3를 타고 다녀온 총비용은 5,640원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편도도 아니고 왕복 비용입니다.

이 정도면 전기차 타는 맛이 나네요 ㅎ

 

 

 

- 총평 -

ix3 90~100km로 반자율 주행하면, 전비 7 이상은 무난하다. (총 주행 가능 거리 550km 이상도 가능)

ix3 주행 가능 거리, 충전에 대한 불안감으로 구입을 망설이시는 분들, 저 또한 그랬습니다만, 집밥 있으시다면, 고민하지 말고 선택하셔도 후회 없으실 겁니다. 단, 집밥이 없을 시에는 주변 충전 인프라를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기대 이상의 효율과 만족감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