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타운 양재2동 7 구역 빌라에 투자했다.(내돈 내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제가 최근에 투자하게 된 부동산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홍보용이 아닌, 제가 얼마전 매수한 부동산에
그간 차에 대한 블로그가 대부분이 었었는데요. 저는 차도 좋아하지만, 부동산에 대해서도 늘 관심과 투자를 해오고 있던 터라 이번에 나름의 판단에 의해 양재2동을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어떤 물건을 투자 했는지와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는 이 블로그를 통해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 사견이고, 저의 경험이기 때문에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기에, 충분한 정보와 임장등을 통해 판단하셔야 함을 미리 이야기합니다.
양재 2동을 투자하게 된 계기
양재동에 거주한 적은 없지만, 지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항상 모임을 할 때면 서울 진입은 차가 막혀 불편하니, 양재역 남쪽에서 대부분 모임 장소를 결정하곤 했죠. 그런 의미에서 양재 2동은 젊은 날에 터전과 같은 지역이었습니다.
대략 8년 전 당시에도 양재2동은 왜 재개발 관련 이슈가 없을까에 대해 궁금했던 적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구축, 신축빌라들의 가격이 비싸지도 않았고요. 실거주하며 버티면 좋은 날이 올까?라는 생각을 해보며 실행은 하지 않았죠.
그 이후로 양재대로에서 일원동 가는 길 왼편으로 대단지 아파트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가격은 무려 국평기 준 30억 이상.
2~3년 전 부동산이 엄청난 상승기였을 때는 그 이상이었죠.
그때부터 양재 2동을 좀 더 유심 있게 지켜봤습니다.
하지만 층수 제한이라는 지역규제가 늘 묶여있어 아파트가 들어서리라는 기대를 하기에는 모험과 같은 일이었습니다.
양재2동 층수 규제 해제
그러던 중 23년 6월 정도 7층이상 건축 제한 규제가 해제되었습니다.
80년대 주택 택지 개발로 층수 제한을 해오던 지역규제가 거진 40년 만에 풀린 셈입니다.
작년에 층수 제한이 풀리게 된 이유는 위 이미지와 같이 서울시 서초구에서 양재 일대, 좀 더 디테일하게 말하면 과천 주암동과 인접한 양재 일대를 AI 미래 융합 혁신지구로 지정하게 되면서입니다. 꽤나 많은 연구소와 기업들, 그리고 물류 관련된 대규모 복합 단지로 기획된 거죠.
그러면서 양재 2동을 ICT 특정개발 진흥지구로 지정했습니다. 개발에 대한 의지가 있다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동시에 층수 제한도 해제하게 되었고요.
사실 작년 한창 불어오던 모아타운계획이 양재 2동에는 의미가 없는 서울시 정책이었는데요. 이번 층수 제한이 해제됨과 동시에 양재2동 내 모아타운 바람이 불기 사작했습니다.
양재2동 1 구역 모아타운 선정
그 후 양재2동은 구역을 나눠 재건출을 위한 모아타운 계획을 빠르게 진행했습니다.
그 선두가 1 구역인데요.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양재2동 남쪽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작년 여름 이후부터 빠르게 주민동의서를 모아 하반기에 서초구에 모아타운 공모를 했는데요. 첫 번째 공모에서는 미선정되었으나, 올해 초 다시 신청하며 조건부 선정이 되었죠. 그 뒤를 따라 2 구역과 6 구역도 공모 신청하였으나, 반대율이 높아 미선정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로서는 1 구역만 모아타운 개발이 가능한 티켓을 얻은 상태인데요. 여기서 끝이 아니라, 2,6 구역 모두 계속적인 도전을 준비 중입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3,4,5,7 구역에서도 주민동의서를 걷어 모아타운에 신청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모아타운 선정 후 가격 상승
모아타운 선정이 된 이후부터 1 구역 내에 매물 잠김 현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아닙니다. 모아타운이 선장 된다고 해도 당장 아파트가 들어서는 건 아니기 때문이죠. 정책도 잘 맞아야 함과 동시에 수많은 요소가 박자를 잘 맞춰야 가능한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가장 중요한 주민 동의율을 최대치로 끓어 올려야 하기에 모아타운으로 선정되었다고 해도 바로 몇 년 뒤 신축 아파트를 기대할 수는 없는 실정입니다. 그렇기에 선정 이후 1차적으로는 가격 프리미엄이 있었고 현재는 나름 거품이 조금 빠진 상황이긴 합니다. 그래도 1 구역 내 투자 물건은 대략 2~3억 정도는 생각해야 하는 실정이지만요.
1 구역의 모아타운 조건부 승인
1 구역의 위치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양재 2동 남쪽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위치적으로는 양재2동에서 핵심입지라고 할 수 있겠지만, 1 구역만 개발이 진행될 경우 동서남북으로 진출입로가 좁아 사실상 개발에 어려움이 있을뿐더러 고층 주거지가 지어질 경우 진출입로가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교통대란이 예상되겠죠. 그렇다고 1 구역 남쪽으로 양재대로에 진출입로를 뚫을 수도 없는 현실입니다. 양재대로와 1구역간에는 녹지 경계가 있기도 하지만, 주거지 입구를 대로에 직접적으로 연결한다는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그렇기에 서울시에도 조건을 제시한것은 1구역 동쪽에 있는 선릉로로부터 진출입로를 확보하라는 내용입니다.
양재 7 구역의 기대가치
위에 이미지에 빨간 줄로 체크된 라인이 1 구역에서 선릉로까지의 진출입로입니다.
서울시에서 1 구역을 모아타운으로 선정하면서 제시한 조건부 내용입니다. 어떻게 진행될지는 사실 아무도 예측할 수는 없겠지만, 사견으로는 1구역 개발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7 구역이 함께 진행될 가능성이 커다란 판단을 했습니다. 현재 양재 2 동내 7개 구역 중 7 구역의 매물이 나름 저렴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입지적으로만 본다면 양재 2 동내에서 가장 떨어지는 입지죠. 하지만, 개포동에 대단지 아파트들이 들어선 것을 봤을 때 양재 2동을 소규모 단위 가로주택 개발을 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소규모로 진행할 시 물론 사업성도 떨어지고요. 그렇게 되면 7개 구역이 함께 진행이 되면 너무나도 좋겠지만, 사실상 쉬운 일은 아니기에 몇 개 구역이라도 묶어서 진행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렇기에 7 구역은 1 구역과 연계될 것 같다는 생각이었죠. 7 구역이 입지적으로는 가장 낮지만 선릉로와의 인접으로 인해 1 구역은 7 구역을 관통할 수밖에 없습니다.
양재2동 7 구역 모아타운 진행사항
그러한 이유로 조금 더 저렴하지만 미래적으로 기대가치가 있는 7 구역을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한... 10년 이상을 바라보며 놔둘 생각입니다.
현재 7 구역의 주민 동의율은 46%를 넘은 상황이고, 올 하반기까지 지속적으로 동의율을 끌어올릴 목표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모아타운이 주민제안 방식으로 변경됨에 따라 정비업체 선정하여 구청에 신청할 내용을 함께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동의율이 얼마나 올라올지, 연말 신청 후 선정에 대한 결과가 어떨지는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언젠간 바뀌게 될 지역이겠다 싶은 생각입니다.
층수 제한을 해지한 이유가 서울시에서 개발의지를 갖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게다가 양재 코스트코 일대 주변에 대규모 기업과 센터들이 들어서면 직주근접에 대한 좋은 대안이 양재 2동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추가적으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는 바로 붙어있는 입지는 아니지만, 수혜를 받는 서초구라는 입지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것 또한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GTX C 노선까지 연결된다면 트리플 역세권이 되겠습니다.
은행에서 주는 이자보다는 오르지 않을까 싶네요.
해당지역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길 바라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기억하시길 바라며,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부동산에 관한 포스팅은 종종 올리겠습니다.
공감 버튼과 포스팅 공유는 많은 힘이 됩니다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주택공급량 확대! 2032년까지 주택보급률 106% 달성 목표 :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로드맵 (5) | 2024.11.15 |
---|---|
재개발, 재건축 빨라진다! 재건축 특례법 제정안과 도시정비법 개정안, 왜 중요한가? (1) | 2024.11.15 |
과천 지식정보타운 S2 블록 대방 디에트르 청약 정보 및 전략 (0) | 2024.06.29 |
#2 청약을 왜 해? 집을 꼭 사야 하나?_청약 으로 집을 사야 하는 이유 (0) | 2024.03.23 |
#1 청약을 왜 해? 집을 꼭 사야 하나? (1) | 2024.03.23 |